WordPress에 내장되어 있는 메뉴(Menu)는 이미 쓸만한 class명이 이미 다 붙어 있어 사실 딱히 수정이 필요가 없는 편이다. 예를 들면 현재 활성화 된 메뉴는 .current-menu-item 라든가, 해당 메뉴가 연결된 포스트의 타입을 .menu-item-object-page 식으로 이미 선언되어 있다. 하지만 디자인으로 인해 마크업을 추가하거나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그럴 때는 Walker 클래스를 사용해 변경할 수 있다.

Walker는 WordPress에서 트리 형태와 같이 상속이 있는 데이터 구조를 다루기 위해 사용되는 클래스이며, 자세한 내용은 WordPress의 Walker 항목을 참고하도록 한다. 문서가 조금 조잡한 감이 있는데 구글에서 검색해보면 더 자세하게 풀어서 작성한 포스트도 꽤 많이 있으므로 참고하자.

일반적으로 템플릿에서 메뉴를 불러오기 위해서 wp_nav_menu() 함수를 사용한다.

<div class="nav-wrapper">
<?php wp_nav_menu( array('menu' => 'Global Nav' )); ?>
</div>

이때 wp_nav_menu()를 통해 생성되는 메뉴는 walker 파라미터가 지정되어 있지 않기 떄문에 기본값인 Walker_Nav_Menu 클래스를 사용해 생성하게 된다. 즉, Walker_Nav_Menu 클래스를 상속하는 새 클래스를 작성한 후에 walker 파라미터에 지정해주면 원하는 형태의 마크업으로 변경할 수 있게 된다.

다음의 예시는 다중 하위 메뉴에서 나타나는 ul.sub-menudiv.sub-menu-wrapper로 한번 더 감싸주기 위한 클래스다. 기존 Walker_Nav_Menu 클래스에서 정의된 메소드를 오버라이딩해서 div를 추가한다.

<?php
class Custom_Walker_Nav_Menu extends Walker_Nav_Menu {

        function start_lvl( &$output, $depth = 0, $args = array() ) {
                $indent = str_repeat("\t", $depth);
                $output .= "\n$indent<div class=\"sub-menu-wrapper\"><ul class=\"sub-menu\">\n";
        }

        function end_lvl( &$output, $depth = 0, $args = array() ) {
                $indent = str_repeat("\t", $depth);
                $output .= "$indent</ul></div>\n";
        }

}

Walker_Nav_Menuwp-includes/nav-menu-template.php에 선언되어 있으며, 오버라이딩 하고 싶은 메소드를 위와 같은 방식으로 본 클래스의 메소드 내용을 참고해 작성하면 된다.

위와 같이 작성한 클래스를 현재 사용하고 있는 템플릿의 functions.php에 선언해주고 wp_nav_menu() 함수에서 해당 walker를 참조하도록 추가한다.

<div class="nav-wrapper">
<?php wp_nav_menu( array('menu' => 'Global Nav', 'walker' => new Custom_Walker_Nav_Menu )); ?>
</div>

그러면 앞서 작성한 클래스를 참고해 새로운 마크업 메뉴를 생성하게 된다.

버전 2.1에서 제안된 Walker 클래스들은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트리 구조의 데이터를 직접 파싱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형과 마크업이 아직도 유기적인 상태라서, 부모 메소드를 실행한 후 결과를 처리하거나 하는 방식으로 작업할 수 없다. 그로 인해 다소 지저분하고 기존 내용을 반복적으로 작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여전히 있는데 최근 버전에서 Walker로 처리되는 데이터 구조가 많아지고 있어 조만간 리펙토링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웹사이트 설정

웹페이지 색상을 선택하세요

Darkreader 플러그인으로 선택한 색상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