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h key를 생성하고 서버에 등록하는 방법은 복잡하지 않다. ssh-keygen으로 공개키/비밀키 한 쌍을 생성하고, 공개키 내용을 접속할 서버에 ~/.ssh/authorized_keys에 저장하면 해당 서버에 비밀번호 없이 ssh 접속이 가능하다.

다음은 클라이언트에서 인증키를 생성하는 방법이다.

$ ssh-keygen -t rsa -C "edward@haruair.com"
Enter file in which to save the key (/home/user/.ssh/id_rsa): /home/user/.ssh/my_ssh_key # 키이름을 넣음
Enter passphrase (empty for no passphrase): ********** # 최초 등록시 사용할 비밀문구를 입력함

-t는 키의 타입이 rsa인지 dsa인지 정하는 플래그고 -C는 코멘트를 남기는 플래그다.

위와 같이 입력하면 my_ssh_key와 my_ssh_key.pub이 생성되는데 *.pub 파일이 공개키로 서버에 등록하면 비밀번호 없이 접속이 가능해진다. 공개키의 내용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cat /home/user/.ssh/my_ssh_key.pub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터미널 상에 공개키 내용이 출력된다. 해당 내용을 복사해두자. 이제 이 내용을 서버에 접속해서 ~/.ssh/authorized_keys에 공개키를 추가해준다. 다음은 해당 서버에서 입력할 명령어다.

$ cat >> ~/.ssh/authorized_keys
(이 상태에서 복사한 공개키를 붙여 넣고 엔터를 눌러 줄을 바꾼 후 Ctrl+D를 누르면 저장된다.)

이제 비밀번호 없이 인증키로 로그인이 가능하다.

웹사이트 설정

웹페이지 색상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