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P 개발자는 그 태생부터 죄에 속한 것과 같이 업을 쌓고 산다. 아무리 좋은 디자인과 아키텍처, 방법론으로 무장하고 있더라도 그 죄성은 쉽게 씻겨지지 않는다. 어디서든 PHP 개발자라는 얘길 하면 PHP: 잘못된 디자인의 프랙탈 링크를 받게 되고 공개 처형이 이뤄진다. 모던 PHP로 개발하면 된다지만 이전 PHP에 비해 그나마 모던한 것이지 다른 언어와 비교했을 때는 이제 시작한 수준에 불과하다. 개발과 아예 관련이 없는 모임이나 PHP 개발자 모임 외에는 PHP는 쉽고 편한 언어다, 같은 발언은 물론 대화에 PHP를 올리는 것 자체가 금기다. 언급 되더라도 마치 인종차별적 농담과 같이 지저분한 곳에만 사용된다.

어디 가서 PHP 얘기 꺼냈을 때

PHP를 새로 배우려고 하는 사람, 또는 2년 이하의 경력을 가진 사람은 이런 정신적 고통에 시달리지 말고 해방되길 바란다. 평생의 짐으로 껴앉고 살 필요 없이 더 멋진 언어를 선택하고 이 고통에서 벗어나자. 아래 내용도 더 읽을 필요가 없다.

하지만 3년 이상의 시간을 PHP와 함께 했다면 아무리 PHP가 최악이더라도 쉽게 벗어날 수 없다. 커리어를 이쪽으로 계속 쌓아온 사람이라면 마치 기차가 탈선하는 것과 같은 공포감을 느낄 수 밖에 없다. 그래도 갈아타는 것이 좋다. 3년은 크게 느껴지지만 100세 수명이라면 겨우 3%만 할애한 것이다. 물론 커리어 전환에서의 공포는 경력이다. 앞서 적은 것처럼 어디서도 PHP가 대접받지 못하기 때문에 그 전환에서 챙겨갈 수 있는 경력이 대체로 적다. (대부분의 경우, 신입 취급이다.) 경력을 인정 받지 못하면 자연스레 연봉이나 제반 사항이 발목을 잡는다. 그래서 떠나는 결정은 쉬운 일이 아니다. 내 경우는 호주에서 빨리 정착하기 위해 기존 경력을 살려야 했기에 여전히 PHP 개발자로 남아 있다. 새로운 언어를 배워 새 출발 하는 일은 쉽지 않지만 분명 가치 있는 일이고 나에게 있어서는 이후 과제 중 하나다.

반대로 다른 언어를 바꾸는 이득이 크지 않아서 계속 PHP를 사용할 것이라는 분들은 계속 이쪽 길을 가는 데 고민이 없다. 이득이 작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PHP를 3년 이상 사용하면서 큰 문제를 느끼지 못해본 사람일 경우가 크다. 물론 언어에서 문제를 느끼지 못했다면 그냥 계속 사용하면 된다. 대체로 이런 케이스는 평생 쓴다. 가장 큰 문제는 이런 분들 중에 학습에 무딘 경우가 많아 잘못되고 오래된 지식을 경험이라는 이름으로 덮어서 오용하는 분이 꽤 있다. 이런 분들이 주로 코드의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해서 페이스북이 PHP를 쓴다, 워드프레스가 점유율이 가장 높다는 등의 이야기를 끌어다가 쓴다.

페이스북이 PHP 쓴다고 말할 때


모르는 걸 아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자신이 무엇을 아는지 알지 못하는 것은 병이다.1 PHP에서 문제를 한번도 느껴보지 못한 사람이라면 어떤 언어든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자. 프로그래밍 언어는 다양한 문제를 위한 다양한 해법과도 같다. 각종 php 포럼에서 시시덕거리며 유물과 같은 코드 스니핏 공유하지 말고, 말도 안되는 코드를 블로그에 공유하지 말자. 사람보다 코드가 오래 간다. 그리고 다른 언어나 프레임워크를 비하하는 일은 제발 하지 말자. 본전도 못 찾을 뿐더러 정신승리만 남을 뿐이다. 그리고 제발 공부하자. 내가 대충 짠 코드가 다른 사람을 죽일 수 있다. PHP 코드가 레거시이기 이전에 개발하는 사람이 레거시면 어떡하나.

만약 앞에서 이야기한 모든 고통과 괴로움을 덮고서 PHP 개발을 계속 하려고 한다면 그나마 할 수 있는 조언이 몇 가지 있다. PSR 기반의 코딩 가이드, 네임스페이스 사용 등 모던 PHP라고 불리는 것들을 빠르게 도입하는 것이 그중 하나다. 기초는 PHP The Right Way 한국어판부터 시작하자. 패키지를 작성하는 방법이나 패키지 작성 체크리스트를 보고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심화 학습하자. 앞서 간략하게 설명한 글인 당신이 PHP 개발자라면 2016년 놓치지 말고 해야 할 것들을 봐도 된다. 실무에 빠르게 적용하고 싶다면 Laravel 튜토리얼을 살펴보자. PHP Storm과 같은 IDE를 사용하거나 에디터에서 제공되는 PHP를 위한 플러그인을 찾아 설치하는 것도 잊지 말자. 커뮤니티도 중요하다. 모던 PHP 사용자 모임에 가입해서 살펴보자.

PHP 글 더 읽기

  • 노자 도덕경 71장 지부지상 중 
  • 웹사이트 설정

    웹페이지 색상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