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Chrome 58 에서 정책 EnableCommonNameFallbackForLocalAnchors의 기본 설정이 변경되었다. 이 변경으로 개발 환경에서 https에 사용하는 사내 자가서명 인증서에 missing_subjectAltName 문제로 접근이 차단되었다.

보안상 이 설정을 변경하지 않는 것이 옳지만 인증서를 다시 발급받는 과정이 오래 걸리고 그 동안 가만히 있을 순 없기 때문에 해법을 검색했다. 최근 변경사항이라 글이 많지 않았지만 답을 찾을 수 있었다. 앞서 언급한 EnableCommonNameFallbackForLocalAnchors 설정을 활성화하면 된다.

각 운영체제에 따라 크롬의 정책을 변경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각 운영체제의 Quick Start를 참고한다. 다만 맥에서는 Workgroup Manager를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다. 대신 아래 방식으로 설정을 전환할 수 있다.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한다.

$ defaults write com.google.Chrome EnableCommonNameFallbackForLocalAnchors -bool true

변경된 설정은 chrome://policy/에 접속하면 확인할 수 있다.

다음 페이지를 참고했고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설정

웹페이지 색상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