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 패널에 계속 떠있었는데 방치해두다가 오늘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새로운 미디어 매니저

기존 미디어 매니저는 사실 여러장 이미지 첨부하기가 불편해 별도의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디자인과 인터페이스가 개선되었다.

새로운 기본 테마

현재 블로그에 적용되어 있는 Twenty Twelve가 기본 테마로 등록되었다.

레티나 디스플레이 대응

관리자 Dashboard가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대응한다. 내 경우에는 앱을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을듯.

자연스러워진 사용자 경험

접근성 측면에 여러가지 기능이 업데이트 된 모양이다. 컬러픽커도 개선이 된 모양. 사실 기존 컬러픽커는 답답한 면이 좀 있었는데 개선된 모양이다.

개발 관련

개발쪽에서는 상당히 큰 규모의 업데이트. 메인이 될만한 업데이트가 좀 있었다. user와 comment에 관한 query 클래스가 추가되었고 멀티 사이트를 위한 메소드, Post object, Image editing API 등이 추가 되었다고. 그리고 Underscore와 backbone js가 기본 라이브러리로 추가 탑재되었다. backbonejs 의 경우는 어떤식으로 wp에서 활용되게 될지 궁금하기도, 기대되기도 한다. 그리고 앱 사용자가 확실히 늘어서 그런지 XML-RPC API가 켜진게 기본값이 되었다고.


전통과 역사가 살아 숨쉬는(?) 워드프레스는 기존의 레거시도 많이 있긴 하지만 매 업데이트마다 레거시를 걷어내는데 총력을 기울이면서도 워드프레스에 최적화된 메소드와 클래스를 내놓는 모습이 보기 좋다. 업데이트 때 마다 크레딧을 꼭 보는 편인데 한두명도 아닌 수십명이 함께 작업하는 모습이 영화같다. 한국어권에서도 이런 아름다운 오픈소스 문화 속에서 성장해 문화를 대표하고 선도하는 멋진 녀석들이 쏟아져나오길 올해도 기대를 해본다.

웹사이트 설정

웹페이지 색상을 선택하세요

Darkreader 플러그인으로 선택한 색상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