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P를 디버깅하기 위해서는 Xdebug와 같은 확장을 서버에 설정해야 하고 리모트로 디버깅 하기 위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이 글에서는 서버로 MAMP를 활용하며 클라이언트로 Sublime text를 활용한다.

Xdebug 활성화하기

MAMP에는 이미 Xdebug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php.ini를 찾아 수정해주면 바로 활성화 할 수 있다. php.ini의 위치는 MAMP 기본 설치 시 /Applications/MAMP/bin/php/php<버전>/conf/php.ini에 있다. 해당 파일을 열어 가장 마지막줄로 이동하면 다음과 같이 주석처리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xdebug]
;zend_extension="/Applications/MAMP/bin/php/php5.5.10/lib/php/extensions/no-debug-non-zts-20121212/xdebug.so"

PHP 버전에 따라 위 내용이 다를 수 있다. 해당 확장을 불러올 수 있도록 맨 앞에 ;를 지운다. 그리고 리모트 디버깅을 위해 다음과 같이 내용을 추가해 저장한다.

[xdebug]
zend_extension="/Applications/MAMP/bin/php/php5.5.10/lib/php/extensions/no-debug-non-zts-20121212/xdebug.so"
xdebug.remote_autostart=1
xdebug.remote_connect_back=1
xdebug.remote_enable=1
xdebug.remote_port=9000

Sublime text에 Xdebug Client 설치 및 디버깅

Cmd + Shift + P 를 눌러 Command Palette를 열고 Install Package를 실행해 Xdebug Client를 설치한다.

설치 후 메뉴에서 Tools > Xdebug > Start Debugging을 실행해 디버깅 세션을 시작한다.

세션이 정상적으로 시작되었다면 디버깅 하고자 하는 페이지에 다음과 같이 디버깅 쿼리 스트링을 붙여 다시 접속해보면 Sublime Text에서 디버깅이 가능한걸 확인할 수 있다.

http://localhost/example.php?XDEBUG_SESSION_START=sublime.xdebug

하단 4개의 창에서 Context, Watch, Stack, Breakpoint를 확인할 수 있으며 코드에서 오른쪽 클릭으로 Breakpoint나 watch expression을 추가해 확인할 수 있다.

OSX에서 사용 가능한 클라이언트

근래의 대다수 에디터와 IDE에서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에디터나 IDE에 있는 기능을 먼저 확인해보도록 하자. 다음은 OSX에서 사용 가능한 standalone 클라이언트다.

웹사이트 설정

웹페이지 색상을 선택하세요

Darkreader 플러그인으로 선택한 색상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