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의료보험과 같이 호주에서도 국가에서 제공하는, Medicare라는 의료보험이 있다. 이 비용을 세금을 환급받는 과정에서 공제하는 형태로 납부하게 되는데 호주 영주권자 혹은 시민권자가 아닌 경우에는 해당이 없는 부분이다. 그래서 세금 환급 양식을 작성할 때 Medicare levy exemption 항목을 작성해 납부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회계사를 통해서 세금 환급을 하면 이런 부분에 대해 신경 쓸 필요가 없겠지만 내 경우에는 크게 복잡한 부분이 없으니 내 스스로 신청했다. 그러던 중 지난 회계년도에 myTax를 통해서 세금 환급을 신청하는 과정에서 양식을 임시로 저장하려다가 제출해버려서 Medicare levy exemption이 반영되지 않고 환급이 진행되었다.

세금 환급 중 내용을 잘못 기재해서 수정해야 하거나 추가해야 하는 경우에는 내용 정정 신청 (Amendment request)를 하면 된다. 정정 신청은 요청 양식을 출력해 각 항목을 작성한 후 ATO로 우편으로 발송하거나 팩스로 보내면 된다.

양식을 작성할 때 다른 부분은 개인 정보 적는 난이라 복잡한 부분이 없고 8번 왜 정정을 요청하는가에 대해서는 구구절절 쓰면 되고 10번 항목 정도가 막막한 부분이다. Qustion number from tax return, Alpha label on tax return 두 항목은 종이 양식에 나온 레이블을 참고해서 작성하면 된다. 내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작성했다.

Tax Amendment Request

글씨가… 아하하하하핳

세금 환급 메뉴얼에는 자국민이 아닌 사람의 Medicare levy exemption에는 추가적인 정보를 요구하지 않는데 나는 혹시나 하는 마음에 내 VEVO Entitlement Check를 출력해 위에서 작성한 양식과 같이 우편으로 보냈다.

소요되는 시간은 How we process your amendment request 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내가 잘못 작성했음 && 메일 접수에 해당해서 50일이 걸린다고 나왔고 실제로 추가 부분을 환급 받는데 그 정도 시간이 걸린 것 같다.

위 과정에서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ATO에 전화해서 물어보면 되고 번거로운 분들은 회계사 분들께 연락해서 해결하면 되겠다. 요즘은 개인 세금 환급도 저렴하게 해주는 회계사 분들도 많은데 다음엔 그 분들 통해서 일을 처리해야겠다고 느꼈다.

웹사이트 설정

웹페이지 색상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