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에서 Mono (.Net) 개발 환경 만들기

😢 이 페이지는 다음 주소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Net 스터디를 대비해 개발 환경을 설치한 과정을 기록해둔 포스트. 이전 MonoDevelop에 비해 훨씬 뛰어난 모습의 Xamarin Studio와 각종 add-in package로 mac OSX에서의 .Net 개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다. 스터디는 Visual Studio 기준이라서 아마 가상 환경을 구축하게 될 것 같지만 그러기엔 에어 용량이 많이 허덕여서 일단 급한대로 mono 환경을 다시 세팅했다.

Mono란?

Mono는 개발자들이 쉽게 크로스 플랫폼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도록 고안된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Xamarin사에서 지원하며, Mono는 Microsoft .NET 프레임워크를 구현한 오픈소스이며 ECMA 표준을 따르는 C#과 공용언어 런타임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Mono 환경과 Xamarin Studio와 함께 .Net 개발을 시작할 수 있다.1 현재 안드로이드, iOS 등 광범위한 영역의 크로스 플랫폼을 구현하고 있다.

Mono와 Xamarin Studio 설치

  1. Mono 웹사이트에서 Mono SDK인 MDK를 받는다. JRE, JDK처럼 MRE, MDK가 있는데 MDK를 설치하면 된다.

Xamarin Studio

  1. Xamarin 웹사이트에서 Xamarin Studio를 내려받는다.

둘다 받아 설치하면 일단 끝난다.

최신의 MSBuil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Xamarin Studio > Preferences... 로 들어가서 Project > Load/Save 항목을 눌러 최신 버전의 MSBuild를 선택한다.

NuGet을 Xamarin Studio에 설치하기

NuGet은 .Net을 포함한, Microsoft 개발 환경 플랫폼을 위한 패키지 매니저다. PyPI, npm 같이 편리하게 리포지터리에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Mac에서 사용하고자 하면 이전엔 CLI를 이용해 설치하는 방법이 있었지만 Xamarin Studio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add-in으로 만들어뒀다. 덕분에 편리하게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다.

  1. Xamarin Studio > Add-in Manager로 들어간다.
  2. Gallery 탭에서 Repository를 선택해 Manage Repositories에 들어간다.
  3. Add를 누른 후 자신의 Xamarin Studio 버전에 맞는 NuGet Add-inNuGet Github 페이지에서 찾아 추가한다.
  4. Refresh 버튼을 눌러 갱신한 후 Nuget Package Management를 검색해 설치한다.
  5. 이제 각 Project에서 오른쪽 클릭하면 Manage NuGet Packages를 볼 수 있으며 눌러 설정할 수 있다.

NuGet 실행 화면

기존의 project가 load failed 되는 경우

solution을 불러오면 몇 project에서 불러와지지 않는 문제가 나타나는데 해당 프로젝트의 csproj를 열어 <ProjectTypeGuids> 항목을 지워주면 정상적으로 불러온다.


기본적인 설치를 마치고 .Net 스터디에서 작성했던 코드를 받아 구동해봤는데 정상적으로 잘 동작한다. Xamarin Studio는 예전 MonoDevelop을 생각하면 엄청나게 좋아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1. MS에서 제공하는 것에 비해 모자란 점이 있긴 하지만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파이썬 클래스가 변수를 상속 받는다?

😢 이 페이지는 다음 주소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다음의 파이썬 코드에서 Bus 클래스가 Base를 상속을 받을 수 있는가. 다시 말해 어떻게 변수를, 또는 인스턴스를 class가 상속을 받을 수 있는가? 라는 질문을 받았다.

Base = declarative_base()
class Bus(Base):
    __tablename__ = 'bus' 
    ....

듣고 나도 혹해서 어떻게 이게 가능하지? 이러고서 모듈을 들여다봐도 이해가 안되게 너무 커서 이해가 전혀 되질 않았다. 잠도 안오고 그래서 메일링 리스트에 올리니 바로 답변이 왔다.

>>> def make_human(): 
...    class Human(object): 
...       def say(self): 
...          print "I'm a human"
...    return Human
... 
>>> dude = make_human() 
>>> edward = dude() 
>>> edward.say() 
I'm a human
>>> 

파이썬에선 클래스도 반환이 가능하다.

pytz – 세계 시간대 정의를 위한 Python 라이브러리

😢 이 페이지는 다음 주소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근래 간단한 서비스를 만들고 있는데 시작부터 시간대로 인한 문제가 있어 이 기회에 제대로 살펴보게 되었다. 한국에서 개발할 때는 단 한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던 시간대 문제에 대해서 찾아볼 수 있게 되어 참 좋았고, 국가가 시간대를 변경함에 따라 역사적으로 사라진 시간들이 존재한다는 점, 동부표준시(EST)와 미동부 시간대(US/Eastern)가 어떻게 다른가 등 상당히 재미있는 (다른 의미로 일관성 없는) 부분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pytz는 Olson 시간대 데이터베이스를 기준으로 한, 역사적인 시간대와 현대적인 시간대를 모두 망라하고 있는 라이브러리다. 이 라이브러리 문서를 통해 시간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경우를 살펴볼 수 있으므로 꼭 Python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시간대 문제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살펴볼만한 이야기가 담겨져있다.

Continue reading pytz – 세계 시간대 정의를 위한 Python 라이브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