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트캠프로 thunderbolt 외장 하드에 Windows 8 설치하기

😢 이 페이지는 다음 주소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포스트를 작성한지 시간이 꽤 지났고 더이상 부트캠프를 사용하고 있지 않아 질문을 하셔도 답변 드리기 어렵습니다. 이 모든 과정은 글에 있는 다른 블로그 포스트 링크와 구글 검색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트캠프를 통해 Thunderbolt 외장 하드에 Windows 8을 설치한 과정을 기록한 포스트다. 관련 글이 많은데 windows에서의 작업 없이 설치한 경우의 글은 없는 것 같아 정리해봤다.

이 글은 상당히 불친절하다. 아래의 준비물과 순서를 보고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끝없는 인내심이 필요하다. 무슨 이야기인지 조금이라도 모르겠다 싶으면 이 글 말고 부트 캠프 없이 외장 하드로 맥에서 윈도우 설치/부팅하기 또는 맥북에어13(2013 하스웰) 부트캠프 윈도우8 설치 포스트를 참고하자.

동기

맥북에어 2012 모델인데 Windows는 딱히 필요 없을 것이란 생각에 128GB SSD로 구입했다. 그러던 중 닷넷 스터디로 인해 Windows가 필요하게 되었는데 VMWare를 통해 Windows를 외부 하드에서 구동하니 실제 사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느렸다. 훨씬 빠른 속도의 thunderbolt를 이용한 외장하드를 쓴다면, 거기다 저장 매체를 SSD를 쓴다면 쾌적하게 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LaCie thunderbolt SSD 256GB를 구입해 Windows를 설치하게 되었다.

Continue reading 부트캠프로 thunderbolt 외장 하드에 Windows 8 설치하기

웹에서 svg 이미지로 레티나 지원하기

😢 이 페이지는 다음 주소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근래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프로 등 통칭 레티나로 일컬어지는, 고밀도 디스플레이 기기가 늘고 있다. 그에 따라서 웹페이지도 레티나 해상도에 대응을 하기 시작했는데, 각 이미지를 2배의 해상도로 저장한 후 css 또는 js를 이용해 치환하는 형태 또는 svg, canvas 등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여러 방법 중 svg를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려고 한다.

svg는 xml로 작성된 벡터 이미지 포맷으로 대다수의 최신 브라우저에서 지원하고 있어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svg를 이용하는 장점은 다음과 같다.

  • 이미지를 2번 이상 생성하지 않아도 된다. 하나의 이미지로 여러 해상도를 지원할 수 있으며 단일 파일로 모두 제어할 수 있으므로 유지보수에 용이하다.
  • svg 엘리먼트를 이용해 인라인으로 사용하면 stylesheet나 js를 이용해 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물론 svg를 사용할 때 단점도 분명 존재한다.

Continue reading 웹에서 svg 이미지로 레티나 지원하기

Mono 환경에서 MVC5 돌리기 실패 로그

😢 이 페이지는 다음 주소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읽기 전에

Mono에서 웹개발을 하고 싶다면 OWIN 프로젝트를 활용하자. 차후 .NET mvc 프레임웍도 owin 기반에서 구동 가능할 예정이다.

tl;dr

  • Mono에서 MVC5 지금은 안됨
  • .Net 개발은 정신 건강을 위해 Windows 위에서 하자

요즘 닷넷 스터디를 한창 하고 있는데 요번에 새로 나온 MVC5를 기준으로 스터디가 진행되고 있다. 아직 윈도우 개발 환경이 준비 안된 탓에 이 MVC5 프로젝트를 Mono 환경에서 구동해보려고 했는데 결과적으로는 운용조차 해볼 수 없었다. 안된다고 딱 잘라 말하는 글이 하나도 없어서 에러 로그를 정리해 올려보려고 한다. 참고로 Mono의 호환 현황은 Mono 공식 사이트의 Compatibility에서 확인할 수 있다.1

Continue reading Mono 환경에서 MVC5 돌리기 실패 로그